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소심캠페인이란? (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상세 설명)

by jan1 2022. 12. 21.
반응형

119 안전신고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소심 캠페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확한 소화기, 소화전 사용법과 심폐소생술에 대한 상세 설명을 다루도록 하겠다. 부디 화재 현장에서, 일상에서 긴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사전에 숙지하기 바란다.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연간 10만원 지원 ; 서울시) 신청하기

소소심 캠페인이란? 

먼저 소소심이란 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의 앞글자를 딴 단어 지며 이 세 가지 사항에 대해서 잘 익히고 알고 있다면 위급상황과 재난 상황에서 더 많은 피해와 사망률을 낮출고 있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나와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며 도움을 줄 수 있다. 무심코 지나칠 수 있겠지만 오늘만은 정독해서 우리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

  • 소화기

소화기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고 찾을 수도 있다. 화재를 발견하거나 초기 진화시 가장 먼저 소화 및 진화를 가능하게 하며, 조작이 간편해서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다. 분말 소화기는 바람이 불어오는 곳을 기준해서 등을 지고 소화기 손잡이 쪽에 안전핀을 뽑은 후 빗자루질하듯 바닥을 쓰는 것처럼 불이 발생한 위치의 위쪽부터 덮어서 뿌려준다.

 

일반 소화기 사용 

①소화기를 불이 난 위치로 이동시킨다. ②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는다. ③바람을 등지고 소화기의 호스 부분을 불 쪽으로 위치한다. ④손잡이 부분에 힘을 주어 움켜쥐고 소화기를 호스 부분을 빗자루질을 하듯 골고루 뿌린다. ⑤평소 소화기는 사람들이 잘 보고 발견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햇빛, 습기 노출을 피해 위치한다. 

  • 소화전

소화전은 아파트에서 흔히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화재 발생 시 소화전 발신기를 누르고 주변 사람들에게 화재 사실을 알린다. 수압이 강한 호스를 사람들과 함께 힘을 합쳐 불 쪽을 향해 뿌리고 화재 진압을 실시할 수 있다.

 

소화전 사용방법

화재 발생시 소화전의 발신기 스위치를 누르고 소화전 문을 열고 물을 뿌리는 노즐 부분과 호스를 소화전에서 빼낸다. 사람들과 분담하여 접혀 있는 호스를 펴주고 노즐 부분을 잡은 사람이 물을 뿌릴 준비가 되었다면 소화전함 개폐밸브를 돌려 물을 불이 난 위치로 뿌린다.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연간 10만원 지원 ; 서울시) 신청하기

  •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일시적으로 멈춘 사람을 심장에 압박을 가하여 다시 소생시키는 기술이며, 4분 이내에 이루어져야 소생률을 높일 수 있다.

 

성인 심폐소생술

 

1. 심정지 확인 및 119 신고 (자동제세동기 요청)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괜찮으세요?"라고 물어본다. 또한 주변 사람들에게 119로 신고를 부탁한다. 그리고 자동제세동기 요청하고 본인 혼자 있을 시 직접 119로 신고한다.

2. 압박위치

손꿈치 중앙 양쪽 젖꼭지 사이의 흉부를 정중아에 위치한 후 손가락이 늑골이 닿지 않도록 하여 다른 손으로 나머지 손을 덮어 준다. 

3. 압박 방법

팔을 직선으로 펴고 수직으로 분당 최소 100회 속도 및 최소 5cm 깊이로 환자 가슴을 눌러 준 다음 힘을 뺀다.

4. 가슴압박 30회 시행

분당 최소 100회의 속도로 30회 흉부를 압박한다. 흉부압박 시 환자 가슴에서 양손을 떼지 않는다 (하나, 둘, 셋 ~ 서른하고 세어가며 진행하고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되도록 한다. 다른 손으로 나머지 손을 덮어준다.

5. 기도유지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위로 올려 기도를 열어준다.

6. 인공호흡 2회 시행

환자의 코를 막고 입속으로 두 번 불어준다. 이때 환자 가슴이 올라와야 기도록 호흡이 들어간 것이다. 구조자가 인공호흡을 모르거나 능숙하지 않을 경우엔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 시행한다 (가슴압박 소생술)

7.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진행한다. 구조자가 두 사람인 경우에는 30:2로 1인이 흉부압박을 다른 1인은 인공호흡을 한다. 5주기마다 (매 2분마다) 교대하여 실시한다.

 

영유아 심폐소생술

 

1. 기도 열기 (입 안의 이물질 제거)

입안의 이물질 여부 확인 후 이물질이 확실하게 보이면 손가락으로 쓸어낸다.

2. 압박 위치 (영아) 

흉골 중아 바로 아래의 두 손가락을 위치하여 눌러준다. 명치를 누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압박 위치 (유아)

연령에 따라 한 손으로 압박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유아의 경우)

4. 흉부압박

흉곽의 최소 1/3 깊이로 분당 최소 100회 속도로 30회 흉부를 압박한다. 흉부압박 때 환자 가슴에서 양손을 떼지 않는다. 하나, 둘, 셋~ 서른하고 세어가면서 실시하고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되도록 한다.

5. 기도유지

환자의 코를 막고 입속으로 두 번 불어준다. 이때 환자 가슴이 올라와야 기도로 호흡이 들어간 것이며, 구조자가 인공호흡을 모르거나 능숙하지 않은 경우 인공호흡을 멈추고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을 실시한다. (가슴압박 소생술)

6. 인공호흡 2회 시행

처 치자의 입으로 영아의 코와 입을 동시에 막아서 인공호흡 2회 불어넣기를 실시한다.

7. 2분마다 심장리듬 분석 후 반복 시행

회복되었거나 119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2분마다 심장리듬 분석 및 반복 시행토록 한다.

 

다음 포스티에서는 상세 사진을 붙여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부디 위급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본 사항들을 익히고 기억하기 바란다.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연간 10만원 지원 ; 서울시) 신청하기

 

반응형

댓글


<